데이터 연동

데이터 연동 모범사례

플레어레인 도입의 첫 단계는 어떠한 데이터를 어떻게 연동할 지 정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연동 관련 다양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데이터 연동 시작하기

1. 각 팀별 담당자 지정

플레어레인은 마케터, PO와 같은 현업팀과 개발팀이 함께 협업하여 연동이 진행됩니다. 원활한 연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업무 진행 및 소통을 위한 각 직무별 담당자를 최소 1인씩 지정합니다.

2. 데이터 연동 가이드 숙지

연동에 참여하는 모든 담당자는 플레어레인에 연동 가능한 데이터 형태가 무엇인지 가이드를 살펴보며 간략한 개념을 숙지합니다.

3. 마케팅 목표 설정하기

플레어레인을 통해 구현할 마케팅 목표를 먼저 구상하면 이를 위한 연동 데이터를 더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문장으로 먼저 정리해보세요.

  • 어떤 타겟팅 그룹에게 메시지를 자주 발송하게 될까요?
  • 어떤 자동화 시나리오가 우리 서비스에 효과적일까요?

4. 연동할 데이터 결정

앞서 구상한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지 떠올립니다. 가능하다면 적게 시작하고 조금씩 늘려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 타겟팅 그룹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나요? (나이,등급,구매일 등)
  • 자동화 시나리오는 고객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시작이 되고, 끝나야 하나요?

5. 연동 가능 여부 결정

앞서 결정한 연동 데이터에 대해 개발자 검증을 받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해당 데이터가 연동 가능한지, 연동 타이밍과 주기는 어느정도로 해야하는지 개발자 주도로 가능 여부를 파악합니다.

첫 연동 시에는 필요 데이터를 전체 일괄 연동하시면 Day 1 부터 풍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 타겟팅 및 자동화 조건에 활용하실 수 있어 권장드립니다.

6. 연동 일정 산출 및 착수

연동할 데이터가 정해졌다면 실제 연동할 일정을 산출하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플레어레인 콘솔을 통해 정상적인 데이터 연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데이터 정의 및 사용

플레어레인 콘솔 내 [고객 데이터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한 이벤트 및 태그를 정의합니다. 정의된 데이터는 플레어레인 내 드롭다운 형태로 설명과 함께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플레어레인 이용 시 고객사와 당사 간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 위수탁 관계가 발생하는 바, 고객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당사에 개인정보를 위탁한 현황(수탁자 및 업무의 내용)을 공개해야 합니다.

고객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 위탁 현황에 다음 내용을 표기하십시오.

수탁사: (주)플레어랩스 내용: 정보성/광고성 메시지 발송 대행



자주 묻는 질문 (FAQ)

  • 유저 프로필과 태그는 무엇이 다른가요?
    • 유저 프로필은 플레어레인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기본 데이터로써 가급적 모두 연동을 권장드리며 나머지 사용자 정의 데이터는 태그를 연동합니다.
  • 이벤트와 태그는 무엇이 다른가요?
    • 이벤트는 상품 조회, 구매 등 고객의 행동이며 '시점'을 함께 갖고 있습니다. 태그는 성별, 등급 등 고객의 속성값이며 한번 연동되면 그대로 유지됩니다.
  • API와 SDK 연동 방식 중 무엇을 선택해야하나요?
    • 가급적 API 연동 방식을 먼저 고려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앱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는 SDK와 달리 빠르게 변경할 수 있고 명확합니다.
  • 연동한 데이터는 실시간 반영되나요?
    • 정상적으로 연동이 완료되었다면 실시간 반영됩니다.
  • 데이터 연동 과정에서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 플레어레인 고객사의 경우 필요 시 말씀주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