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이름, 생년월일부터 잔여 포인트, 레벨, 광고성 수신 동의 여부 등 고객을 정의하는 값은 유저 프로필 및 커스텀 태그를 통해 연동합니다. 이를 통해 세그먼트 그룹을 나누거나 메시지 발송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기기에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할수록 더욱 세밀한 세그먼트 그룹핑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김철수'라는 이름의 2건의 구매기록을 가진 24세의 남자 유저의 경우, 다음과 같은 형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태그 업데이트 시 전체 태그가 덮어씌워지는 게 아닌, 입력한 태그들이 반영됩니다. 없으면 생성되고 이미 있으면 덮어씌워집니다. 태그 삭제는 null value를 넣습니다.
기기 및 유저 대상 태그 업데이트 시 동작 차이
태그는 단일 기기는 물론 유저 대상으로도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유저 차원의 업데이트는 동일한 유저ID를 가진 모든 최근 기기에 태그 업데이트가 동시에 일어나게 됩니다.
track API의 tags 값을 사용할 수 있으며 SDK로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태그는 다음 데이터 타입이 지원됩니다.
- 문자열
- 숫자
- 배열 (타입 일치 필요: 모두 문자열 혹은 모두 숫자)
- null (태그 삭제)
전체 기기 리스트에서 연동된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에서 태그 필터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자유로운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등호, 부등호와 존재 여부 등 다양한 기준으로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동된 태그는 초개인화 메시지 문법을 통해 메시지 내용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 tags.태그명 || 기본값 }}
유저ID 연동 시나리오에 따라 현재 기기의 태그가 함께 변동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저ID 시나리오별 기기 태그 변화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