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채널

인앱메시지(팝업)

인앱메시지(팝업)는 앱 또는 웹에 접속한 유저에게 소재를 노출하는 온사이트 채널입니다. 고객을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키거나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앱메시지는 모바일 SDK 1.7.0 버전 이상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인앱메시지 생성 및 발송

생성 시 플레어레인이 미리 준비한 다양한 인앱메시지 템플릿을 통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Document image


템플릿을 선택한 뒤 인앱메시지 그룹 및 액션을 쉽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Document image


노출 방법 및 그룹

플레어레인 인앱메시지는 노출 타이밍별 그룹을 나누어 관리할 수 있으며,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이 홈 화면 접속 시 노출할 인앱메시지 그룹 (ex. home)
  • 고객이 마이페이지 접속 시 노출할 인앱메시지 그룹 (ex. mypage)
  • 고객이 구매 완료 시 노출할 인앱메시지 그룹 (ex. complete_purchase)
  • 고객이 콘텐츠 작성 완료 시 노출할 인앱메시지 그룹 (ex. complete_write)
  • ...

인앱메시지 그룹이 정해지면 개발자는 서비스 내 의도한 타이밍에 displayInApp 함수를 호출하여 현재 기기에 알맞은 인앱메시지를 노출합니다. 플랫폼별 SDK 레퍼런스를 참고합니다. (모바일, )

만약 웹뷰 기반 앱인 경우 displayInApp 함수는 웹에서 실행하며, 현재 웹뷰에 브릿지 코드 연동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JS


설정 가능 액션

인앱메시지 버튼에 설정할 수 있는 액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름

설명

URL

클릭 시 https나 딥링크 등 이동할 경로를 직접 지정합니다.

커스텀 액션

클릭 시 수행할 액션을 SDK 함수로 직접 구현합니다. (setInAppMessageActionHandler 구현 필요: , )

닫기

N일간 다시 보지 않기 옵션을 함께 설정할 수 있습니다.

푸시 구독 요청

푸시 알림 권한 허용을 위한 프롬프트를 노출하거나 설정창으로 이동시킵니다.

테스트 발송

생성한 인앱메시지를 실제 기기에서 테스트해보려면 인앱 상세페이지 내 테스트 발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발송된 인앱메시지는 해당 기기에서 인앱메시지 노출 시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1회 노출됩니다. 닫기 액션의 다시 보지 않기 옵션은 무시됩니다.

노출 순서

동일한 그룹 내 인앱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로 노출될 인앱메시지가 결정됩니다.

  1. 테스트 발송 및 고객 여정 자동화 내 인앱메시지 등 해당 기기의 최우선 노출될 인앱메시지가 있는 경우
  2. 우선순위 높은 순 (높음-중간-낮음)
  3. 과거 생성일 순


커스텀 인앱메시지 생성 (HTML)

Document image


나만의 특별한 인앱메시지 디자인과 동작이 필요한 경우 HTML 기반의 인앱메시지를 직접 구현할 수 있습니다.

HTML 코드를 작성하여 자유롭게 UI 구성이 가능하며 제공하는 버튼 등에 클릭 리스너를 구현 한뒤 다음 스크립트를 연동합니다.

함수명

설명 및 예시

FlareLaneIAM.trackEvent(name, data)

이벤트를 트리거합니다.

FlareLaneIAM.setTags(tags)

태그 연동을 합니다.

FlareLaneIAM.openUrl(url)

특정 URL을 오픈합니다.

FlareLaneIAM.close(minutes)

인앱을 닫고 재노출 기간을 설정합니다.

FlareLaneIAM.requestPushPermission()

푸시 알림 구독 권한을 요청합니다.

FlareLaneIAM.executeAction(actionId)

커스텀 액션을 수행합니다.





인앱메시지 통계

Document image


지표 정의 (행동 통계)

유저ID 유무와 상관없이 행동이 일어난 횟수를 카운트합니다.

지표

설명

노출

기간 내 전체 노출 수

클릭

기간 내 전체 클릭 수

클릭률

클릭 / 노출

전환

기간 내 전체 클릭->전환 수

전환율

전환 / 클릭

구매 총액

기간 내 전체 전환 구매 총액

지표 정의 (유저 통계)

유저ID가 존재하는 회원을 대상으로 고유 유저 수(unique user)를 카운트합니다.

지표

설명

노출 유저

기간 내 노출이 일어난 고유 유저 수

클릭 유저

기간 내 클릭한 고유 유저 수

클릭 유저 비율

클릭 유저 / 노출 유저

전환 유저

기간 내 클릭->전환된 고유 유저 수

전환 유저 비율

전환 유저 / 클릭 유저

유저당 평균 구매액

구매 총액/ 전환 유저



인앱메시지 유형별 사이즈

이미지 규격은 최소 사이즈이며 고화질 유지를 위해 2배 이상 높은 사이즈 이미지를 활용해주세요.

Bottom Sheet

Document image


Modal

Document image


Full Screen

Document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