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여정 개념 및 심화 기능
활성화된 시점 이후로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에 한하여 자동화가 시작됩니다.
최초 생성된 고객 여정은 ‘임시저장’ 상태입니다. 실행을 위해서는 ‘활성화’ 상태로 전환해야합니다. ‘활성화’ 이후에는 ‘일시중지’ 만 가능합니다.
‘임시저장’ 상태에서만 편집이 가능하며, 통계의 정확도를 위해 최초 ‘활성화’ 이후에는 편집이 불가합니다. 활성화 이후 캠페인 수정이 필요한 경우 기존 캠페인을 복제한 뒤 새로운 캠페인을 ‘활성화’하고 기존 캠페인을 ‘일시중지’하세요.
만들어진 고객 여정 자동화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임시저장’ 혹은 ‘일시중지’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이벤트 기반: 유저가 '어떤 행동'을 하였을 때 자동화 시작
세그먼트 기반: 유저가 '어떤 상태'가 되었을 때 자동화 시작
시작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자동화가 시작됩니다. 시작 조건은 이벤트 및 세그먼트 기반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여정에 진입한 유저가 종료 조건을 만족하면 후속 메시지 발송을 하지 않고 해당 여정을 종료합니다.
장바구니 추가, 구매 등 유저가 어떤 행동을 수행하여 이벤트가 트리거되었을 때 여정을 시작합니다. 마찬가지로 종료 조건에 설정한 이벤트 중 하나가 트리거되었을 때 여정이 종료됩니다.
또한 시작 조건을 더욱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전체가 아닌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를 발송 대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시작 이벤트의 세부 데이터 필터를 설정하여 더욱 세밀한 조건 설정이 가능합니다.
종료 조건은 여러 개의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종료 조건의 데이터 필터는 ‘시작 조건 이벤트의 데이터와 비교’ 옵션도 제공합니다. 종료 조건을 지정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모든 후속 알림이 발송됩니다.
최근 접속 시간 7일 경과, 10레벨 도달 등 유저가 어떤 특성을 만족하였을 때 여정을 시작합니다. 기존의 세그먼트 기능과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필터 조건을 설정하여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종료 조건은 별도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정을 시작한 유저가 다시 시작 조건을 만족하지 않게 되는 경우 후속 메시지 발송이 자동 취소되고 여정이 종료됩니다.
고객 여정 자동화 내 실질적인 동작은 액션들의 나열로 구성됩니다. 어떠한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특정 조건에 따른 분기 처리 등을 진행하여 원하는 어떠한 형태의 고객 여정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발송을 위한 채널은 다음과 같이 지원됩니다.
고객 여정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플로우는 다음과 같이 지원합니다.
플로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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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지연 | 특정 시간 만큼 대기 후 다음 액션을 진행합니다. |
A/B테스트 | A/B테스트 분기를 지정합니다. |
이벤트 분기 | 이벤트 발생 여부를 바탕으로 Yes/No 분기를 지정합니다. |
세그먼트 분기 | 세그먼트 만족 여부를 바탕으로 Yes/No 분기를 지정합니다. |
이벤트 발생 | 대상의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
태그 업데이트 | 대상의 태그를 업데이트합니다. |
대상이 여정에 태워질 수 있는 최대 횟수 및 정책을 설정합니다.
재진입 정책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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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진입 불가 | 최초 진입 후 재진입을 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
여정 종료 후 재진입 허용 | 여정 종료 후에만 재진입이 가능하도록 설정합니다. |
시작 조건 만족 시마다 재진입 허용 | 시작&종료 조건이 이벤트 기반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시작 이벤트 조건이 만족할 때마다 재진입이 가능합니다. |
프로젝트에서 설정한 발송 빈도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체크 시 해당 자동화 캠페인의 메시지는 무조건 발송됩니다.
유저가 잠자고 있거나 바쁜 시간에 알림이 발송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는 유저 기기가 속한 세계 시간대를 기준으로 자동 계산됩니다. 방해 금지 시간대에 발송 시점이 걸린 경우,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 다음 가능 시간으로 발송 재예약: 지금 발송하지 않고 방해 금지 시간대가 종료되는 시점에 다시 발송되도록 합니다.
- 발송 취소 및 현재 여정 종료: 방해 금지 시간대에 걸렸지만 굳이 발송할 필요가 없는 경우, 발송을 취소하고 해당 유저의 현재 여정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