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캠페인 개념 및 심화 활용
고객 여정 자동화로 시작 조건을 만족한 유저가, 종료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연속적으로 메시지 발송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반: 유저가 '어떤 행동'을 하였을 때 자동화 시작
세그먼트 기반: 유저가 '어떤 상태'가 되었을 때 자동화 시작
시작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자동화가 시작됩니다. 시작 조건은 이벤트 및 세그먼트 기반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여정에 진입한 유저가 종료 조건을 만족하면 후속 메시지 발송을 하지 않고 해당 여정을 종료합니다.

장바구니 추가, 구매 등 유저가 어떤 행동을 수행하여 이벤트가 트리거되었을 때 여정을 시작합니다. 마찬가지로 종료 조건에 설정한 이벤트 중 하나가 트리거되었을 때 여정이 종료됩니다.

또한 시작 조건을 더욱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전체가 아닌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를 발송 대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시작 이벤트의 세부 데이터 필터를 설정하여 더욱 세밀한 조건 설정이 가능합니다.

종료 조건은 여러 개의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종료 조건의 데이터 필터는 ‘시작 조건 이벤트의 데이터와 비교’ 옵션도 제공합니다. 종료 조건을 지정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모든 후속 알림이 발송됩니다.

최근 접속 시간 7일 경과, 10레벨 도달 등 유저가 어떤 특성을 만족하였을 때 여정을 시작합니다. 기존의 세그먼트 기능과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필터 조건을 설정하여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종료 조건은 별도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정을 시작한 유저가 다시 시작 조건을 만족하지 않게 되는 경우 후속 메시지 발송이 자동 취소되고 여정이 종료됩니다.


시작 조건을 만족한 유저를 대상으로 총 3단계에 걸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개인화 문법을 사용하여 유저의 이름을 부르는 등 초개인화 메시지 구성도 가능합니다.
각 메시지마다 발송 전 대기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기 시간 이후, 유저가 종료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고 알림을 보낼지 말지 결정하게 됩니다. 시간 값을 0으로 설정하면 즉시 발송으로 설정되며, 이 경우 종료 조건을 확인하지 않습니다.


활성화된 시점 이후로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에 한하여 자동화가 시작됩니다.
최초 생성된 고객 여정은 ‘임시저장’ 상태입니다. 실행을 위해서는 ‘활성화’ 상태로 전환해야합니다. ‘활성화’ 이후에는 ‘일시중지’ 만 가능합니다.
‘임시저장’ 상태에서만 편집이 가능하며, 통계의 정확도를 위해 최초 ‘활성화’ 이후에는 편집이 불가합니다. 활성화 이후 캠페인 수정이 필요한 경우 기존 캠페인을 복제한 뒤 새로운 캠페인을 ‘활성화’하고 기존 캠페인을 ‘일시중지’하세요.
만들어진 고객 여정 자동화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임시저장’ 혹은 ‘일시중지’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여정을 찾기 위해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저가 시작 조건 만족 시 진입할 여정을 나눠 설계할 수 있으며, 각 여정 별 진입 확률도 별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정 당 최대 3개의 메시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A/B테스트 또한 편집 과정에 해당하므로 ‘활성화’ 이후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기존 고객 여정 자동화를 복제하여 AB테스트를 추가하고 새롭게 여정을 시작하세요.




프로젝트에서 설정한 푸시 알림 발송 빈도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체크 시 해당 자동화 캠페인의 메시지는 무조건 발송됩니다.
유저가 잠자고 있거나 바쁜 시간에 알림이 발송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는 유저 기기가 속한 세계 시간대를 기준으로 자동 계산됩니다. 방해 금지 시간대에 발송 시점이 걸린 경우,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 다음 가능 시간으로 발송 재예약: 지금 발송하지 않고 방해 금지 시간대가 종료되는 시점에 다시 발송되도록 합니다.
- 발송 취소 및 현재 여정 종료: 방해 금지 시간대에 걸렸지만 굳이 발송할 필요가 없는 경우, 발송을 취소하고 해당 유저의 현재 여정을 종료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