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알림톡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정보성 메세지 발송 기능으로 카카오 채널과 친구를 맺지 않은 고객에게도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사전 카카오측으로부터 승인받은 ‘정보성’ 메세지 템플릿에 한해 발송이 가능하며, 신제품 출시, 할인 기획전 등 유저에게 판촉, 소비를 유도하는 메세지 등 광고성 메세지는 발송이 불가합니다.
1. 카카오톡 채널 생성하기
- 카카오톡 채널이 있는 경우: 기존 채널을 비즈니스 채널로 변환합니다.
2. 채널 비즈니스 인증 및 고객센터 정보 입력
- 비즈니스 채널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관리자센터에서 비즈니스 인증을 받아야 하며 심사에는 평균적으로 3~5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 심사에 필요한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 통신판매업, 의료기기판매업, 건강기능식품판매업 신고증 (해당 시)
- 재직증명서 또는 대표자의 신분증
- 해외사업자는 신청 불가
3. 고객센터 정보 입력 및 확인
- 실제 비즈니스 계정에서 사용할 고객센터 정보를 입력합니다.[프로필] > 홈 탭 카드 [설정] > [기본 정보] > [고객센터 정보 입력]
- 플레어레인 연동을 위해 아래 정보를 확인합니다.
- 카카오톡 채널ID (검색용 아이디) [카카오 채널 관리자센터] > [프로필] > [프로필 설정] > 검색용 아이디
- 카테고리 [카카오 채널 관리자센터] > [프로필] > [채널 홈 설정] > [사업 정보 확인] * 만약 동일한 카테고리가 없다면 유사 카테고리로 설정합니다.
- 채널 관리자 휴대폰 번호 [카카오 채널 관리자센터] > 관리 > 마스터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
4. 플레어레인 콘솔에서 발신 프로필 설정
플레어레인 콘솔 내 [채널] 페이지에서에서 카카오 발신 프로필 설정이 가능합니다.
플레어레인을 통해 일회성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고객 여정 자동화를 통해 메시지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대상 설정하기 메세지를 발송하기 위한 발신 대상을 설정합니다. 전화번호를 보유한 유저 세그먼트 혹은 CSV 기반 발송이 가능합니다.
- 개인화 변수 설정하기 개인화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선 #{개인화 정보} 형식으로 작성된 개인화 언어를 플레어레인에서 사용하는 개인화 언어 형식으로 치환이 필요합니다.
- 발송 스케줄 설정하기 발송 목표에 따라 즉시 발송하거나, 설정한 시간대에 맞춰 발송 예약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하기 유저에게 발송할 메세지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내부 담당자에게 테스트 발송하여 정상적으로 구성되었는지 테스트 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 여정 자동화 기능에서도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단, 기존 동작하고 있는 시나리오에 추가하는 것은 불가하며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저 세그먼트 기반으로 시나리오 생성이 필요합니다.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하기 위해서는 유저에게 발송할 메세지를 사전 검수받은 ‘알림톡 템플릿’이 필요합니다.
템플릿 검수는 등록 시점을 기준으로 약 2~3일 정도 소요되며 반려되었을 경우 템플릿 상세 페이지에서 반려 사유를 확인하여 수정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검수받았던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이 있다면 플레어레인에 문의를 남겨주시면 마이그레이션 지원이 가능합니다.
발송하고자 하는 알림톡의 성격에 맞춰 강조 유형 및 메세지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강조 유형 및 메시지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카카오톡 알림톡 생성 가이드 바로가기
개인화 변수를 사용할 경우 #{개인화 변수명} 형식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실제 발송 시에는 플레어레인의 초개인화 메시지 문법을 사용하여 이를 연결합니다.
하나의 알림톡 템플릿에는 최대 5개의 버튼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각 버튼 별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튼 형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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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링크 | 모바일 / PC 환경에 따른 웹 랜딩 URL을 설정합니다. |
앱 링크 | 앱 설치 시 딥링크 및 미설치자를 위한 웹 랜딩 URL을 설정합니다. |
배송 조회 |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배송조회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채널 추가 | 메세지 유형 중 채널 추가형, 복합형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
발송된 알림톡 메세지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획득할 수 있는 통계 지표를 제공합니다.
발송된 알림톡 메세지의 발송 데이터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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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유저 발송 유저 발송 유저 비율 발송 비용 ROAS | 메세지를 발송하고자 시도한 유저의 수 전체 유저 중 발송에 성공한 유저의 수 (발송 유저 / 전체 유저) * 100 (%) 발송 성공 메세지 수 * 1건당 발송 비용 (구매 총액 / 발송 비용) * 100 (%) |
설정한 기여 기간 내 전환된 이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를 제공하며, 자세한 전환 설정 방법 및 규칙은 해당 가이드(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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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이벤트 기여 기간 전환 유저 전환 유저 비율 구매 총액 유저 당 평균 구매액 | 전환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행동(이벤트) 발송 후 언제까지 발생한 전환 이벤트를 측정할 지 기간을 설정합니다. 기여 기간 내 전환 이벤트를 발생 시킨 유저 ID의 수 (전환 유저 / 전체 유저) * 100(%) 전환 이벤트의 Price * Quantity의 합 구매 총액 / 전환 유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