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채널

카카오 친구톡

카카오 친구톡은 카카오톡을 통해 고객에게 광고성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메시징 채널입니다. 브랜드의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유저에게 발송이 가능하며, 야간 발송은 제한됩니다. 카카오톡 앱을 통해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매우 도달율이 높고 효과적인 채널입니다.



친구톡 발송하기

카카오 친구톡 발송을 위해서는 [결제] 페이지 내 발송 포인트 충전이 필요합니다.

플레어레인을 통해 일회성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고객 여정 자동화를 통해 메시지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일회성 메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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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대상 설정하기 메세지를 발송하기 위한 발신 대상을 설정합니다. 전화번호를 보유한 유저 세그먼트 혹은 CSV 기반 발송이 가능합니다.
  2. 메시지 구성하기 메시지 내용을 구성합니다. 초개인화 메시지 기능을 통해 유저별 개인화 변수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3. 테스트 발송하기 유저에게 발송할 메세지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사내 임직원 대상 테스트 발송하여 실제 메시지 모습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4.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발송할 메세지의 목표 이벤트를 설정하고 해당 행동을 완료한 유저를 기준으로 전환 및 구매 성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5. 발송 타이밍 설정하기 즉시 발송하거나, 설정한 시간대에 맞춰 발송 예약할 수 있습니다.

CSV 파일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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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 발송을 하기 위해서는 CSV 파일을 규칙에 맞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레어레인에서는 원활한 CSV 발송을 위한 기본적인 규칙 검사를 제공하며, 내용에 초개인화 메시지 변수가 있는 경우 이를 바탕으로 샘플 파일을 손쉽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CSV 파일 구성 시 중요한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콘솔에서도 에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행은 헤더이며 phoneNumber는 필수, 나머지 열은 개인화 변수명으로 활용됩니다.
  • phoneNumber는 첫 번째 행이자, 첫 번째 열에 위치해야 하며, E.164 format 형태로 입력해야 합니다.( 예: +821011112222)
  • 전환 측정 시, 전화번호와 매칭되는 유저의 유저ID를 기준으로 발생한 이벤트를 측정합니다.
  • 헤더에 빈 칸이 있거나, 중복이 있으면 안 됩니다.
  • 중복된 전화번호가 있으면 안됩니다.
  • CSV 파일은 UTF-8 인코딩 형태여야 합니다.

고객 여정 자동화

메시지 발송을 자동화하려는 경우, 고객 여정 자동화 기능을 활용합니다. 이벤트 혹은 고객 프로필 기반으로 데이터 기반의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친구톡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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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텍스트/이미지형
    • 한/영 구분 없이 띄어쓰기 포함 400자 텍스트 + 이미지 1장 + 링크 버튼 최대 5개
  • 와이드 이미지형
    • 한/영 구분 없이 띄어쓰기 포함 76자 텍스트 + 이미지 1장 + 링크 버튼 1개
  • 와이드 아이템리스트형
    • 한/영 구분 없이 띄어쓰기 포함 25자 텍스트 + 이미지 아이템 3~4개 + 링크 버튼 최대 2개
  • 그외 다양한 친구톡 유형 추가 예정


친구 성과 확인하기

발송된 친구톡 메세지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획득할 수 있는 통계 지표를 제공합니다.

발송 통계

발송된 친구톡 메세지의 발송 데이터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터

설명

전체 유저

발송 유저

발송 유저 비율

발송 비용

ROAS

메세지를 발송하고자 시도한 유저의 수

전체 유저 중 발송에 성공한 유저의 수

(발송 유저 / 전체 유저) * 100 (%)

발송 성공 메세지 수 * 1건당 발송 비용

(구매 총액 / 발송 비용) * 100 (%)

전환 통계

설정한 기여 기간 내 전환된 이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를 제공하며, 자세한 전환 설정 방법 및 규칙은 해당 가이드(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터

설명

전환 이벤트

기여 기간

전환 유저

전환 유저 비율

구매 총액

유저 당 평균 구매액

전환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행동(이벤트)

발송 후 언제까지 발생한 전환 이벤트를 측정할 지 기간을 설정합니다.

기여 기간 내 전환 이벤트를 발생 시킨 유저 ID의 수

(전환 유저 / 전체 유저) * 100(%)

전환 이벤트의 Price * Quantity의 합

구매 총액 / 전환 유저



카카오 채널 연동하기

카카오 채널 설정

1. 카카오톡 채널 생성하기

  • 카카오톡 채널이 없는 경우: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신규 채널을 생성합니다.
  • 카카오톡 채널이 있는 경우: 기존 채널을 비즈니스 채널로 변환합니다.

2. 채널 비즈니스 인증 및 고객센터 정보 입력

  • 비즈니스 채널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관리자센터에서 비즈니스 인증을 받아야 하며 심사에는 평균적으로 3~5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 심사에 필요한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 통신판매업, 의료기기판매업, 건강기능식품판매업 신고증 (해당 시)
    • 재직증명서 또는 대표자의 신분증
    • 해외사업자는 신청 불가

3. 고객센터 정보 입력 및 확인

  • 실제 비즈니스 계정에서 사용할 고객센터 정보를 입력합니다.
    [프로필] > 홈 탭 카드 [설정] > [기본 정보] > [고객센터 정보 입력]
  • 플레어레인 연동을 위해 아래 정보를 확인합니다.
    • 카카오톡 채널ID (검색용 아이디) [카카오 채널 관리자센터] > [프로필] > [프로필 설정] > 검색용 아이디
    • 카테고리 [카카오 채널 관리자센터] > [프로필] > [채널 홈 설정] > [사업 정보 확인] * 만약 동일한 카테고리가 없다면 유사 카테고리로 설정합니다.
    • 채널 관리자 휴대폰 번호 [카카오 채널 관리자센터] > 관리 > 마스터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

플레어레인 채널 설정

플레어레인 콘솔 내 [채널] 페이지에서에서 앞서 확인한 발신 프로필 내용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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