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메세지
발신번호 사전등록제는 2015년 10월 16일부터 시행된 제도로, 사전 등록되지 않은 발신번호는 문자메세지 발송이 제한됩니다.
이는 전기통신사업법 제 84조에 따른 조치로, 거짓으로 표시된 전화번호로 인한 이용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따라서 문자 발송을 위해서는 반드시 발신번호를 사전에 등록해야 합니다.
문자 발신번호 프로필을 등록하기 위해 아래의 서류를 준비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준비 서류 등록하는 명의자에 따라 준비 서류 항목이 상이하기 때문에 등록할 번호의 명의자를 명확히 확인 후 서류 준비가 필요합니다. 1) 법인/상호 명의 : 통신가입증명원, 사업자등록증 2) 대표자 명의 : 통신가입증명원, 사업자등록증 3) 재직자 명의 : 통신가입증명원, 사업자등록증, 재직증명서, 위임장
- 통신가입증명원: 발신번호에 해당하는 번호를 개통한 통신사에서 발급
- 담당자 신분증: 주민등록번호 뒷번호는 마스킹 처리하여 제출
- 재직증명서: 최근 1개월 내에 발급
- 위임장: 플레어레인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서식을 사용해야 하며, 주소를 모두 입력하고 법인인감을 날인해야 합니다.
반려 사례 및 해결 방법
발신번호 프로필 등록이 반려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첨부 서류 식별 불가: a. 서류의 해상도 문제나 잘림으로 인해 식별이 불가능할 경우. b. 스캔본을 흑백으로 제출 시.
- 필수 서류 미비: a.서류가 누락되었거나, 잘못된 파일을 업로드한 경우. b. 제출 서류가 암호화되어 확인할 수 없는 경우. c. 발급일이 1개월을 초과한 서류 제출 시. d. 재직증명서에 직인이 없는 경우.
- 정보 불일치: a. 제출한 문서에 다른 사업자의 정보가 포함된 경우. b. 재직증명서의 사업자 정보가 다른 경우. c. 서류 제출 위치가 잘못된 경우.
- 비즈니스 인증이 불가한 사업자: a. 신청이 불가한 업종일 경우. b. 미성년 대표자의 경우 추가 확인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등록된 발신번호 프로필은 플레어레인 콘솔 내 [채널] 페이지에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성 문자 발송 시 수신거부 방법을 제공해야하며 플레어레인은 080 수신거부 번호 발급 대행하여 제공합니다.
내부 저장된 문자 수신거부 리스트가 있으신 경우 플레어레인 이전 절차가 지원되니 문의 부탁드립니다.
문자 발송을 위해서는 [결제] 페이지 내 발송 포인트 충전이 필요합니다.
플레어레인을 통해 일회성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고객 여정 자동화를 통해 메시지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대상 설정하기 메세지를 발송하기 위한 발신 대상을 설정합니다. 전화번호를 보유한 유저 세그먼트 혹은 CSV 기반 발송이 가능합니다.
- 광고성 메세지 여부 설정하기 광고성 메시지의 경우 광고성 알림 전송 가이드라인 에 따라 활성화 시 다음과 같이 설정됩니다. a. (광고) 문구 삽입 b. 업체명 노출(사업자등록증 기준) c. 수신거부 번호 노출
- 발송 스케줄 설정하기 발송 목표에 따라 즉시 발송하거나, 설정한 시간대에 맞춰 발송 예약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하기 유저에게 발송할 메세지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내부 담당자에게 테스트 발송하여 정상적으로 구성되었는지 테스트 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 여정 자동화 기능에서도 문자메세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단, 기존 동작하고 있는 시나리오에 추가하는 것은 불가하며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저 세그먼트 기반으로 시나리오 생성이 필요합니다.
발송된 문자 메세지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획득할 수 있는 통계 지표를 제공합니다.
발송된 문자메세지의 발송 데이터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발송 성공은 발송 이후 통신사를 통해 사후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발송 비용은 선 차감 후 발송 성공 시에만 과금되며 발송 실패 시 환급됩니다.
- 개인화 언어를 사용할 경우 우선 LMS 비용으로 차감한 후 실제 발송 결과에 따라 집계됩니다.
- 발송 성공 여부 및 메세지 타입 확인에는 최대 72시간이 소요됩니다.
필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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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유저 발송 유저 발송 유저 비율 발송 비용 ROAS | 메세지를 발송하고자 시도한 유저의 수 전체 유저 중 발송에 성공한 유저의 수 (발송 유저 / 전체 유저) * 100 (%) 발송 성공 메세지 수 * 1건당 발송 비용 (구매 총액 / 발송 비용) * 100 (%) |
설정한 기여 기간 내 전환된 이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를 제공하며, 자세한 전환 설정 방법 및 규칙은 해당 가이드(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전환 이벤트 및 기여 기간은 메세지 발송 전 설정되어 있어야 하며, 발송 이후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필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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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이벤트 기여 기간 전환 유저 전환 유저 비율 구매 총액 유저 당 평균 구매액 | 전환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행동(이벤트) 발송 후 언제까지 발생한 전환 이벤트를 측정할 지 기간을 설정합니다. 기여 기간 내 전환 이벤트를 발생 시킨 유저의 수 (전환 유저 / 전체 유저) * 100(%) 전환 이벤트의 Price * Quantity의 합 구매 총액 / 전환 유저 |